창업자들은 작은 관계(weak tie)를 유난히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는 스타트업 생태계와 기업 생태계의 차이를 설명하는 하나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일례로 스타트업 생태계는 '페이잇포워드(pay it forward)'💚라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이 문화는 선배 창업자가 아무런 대가 없이 후배 창업자의 성장을 돕는 정신을 의미합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 간 특별하고 끈끈한 관계를 통칭하는 의미로 확장되었습니다. 이는 기업 간의 관계에서 일반적으로 대가를 주고받는 '기브앤테이크(give and take)'나 상호 호혜를 전제로 진행되는 국가 간 관계를 설명하는 호혜주의, 이른바 '도우트데스(Do ut des)'와는 분명 다릅니다. 그래서 창업 관계자들은 페이잇포워드 문화를 기업 생태계와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분 짓는 핵심 가치로 꼽습니다.
페이잇포워드의 가치는 창업 교육에서도 중요합니다. 창업 교육의 주인공은 단연 교수자와 학습자입니다. 하지만 생태계 내 여러 행위자들도 창업 교육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선배 창업자, 창업 기획자, 투자자 등입니다. 모든 이들이 페이잇포워드 정신을 공유하면서 창업 꿈나무 육성에 자발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는 창업가들의 실제 사례를 발굴·공유하며, 선배 창업가의 경험이 교육 현장에서 다음 세대의 배움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AER과 함께 이 페이잇포워드의 여정에 함께 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올해 AER(Asan-Entrepreneurship Review) 강의 지원에는 전국 20여 개 대학에서 1,000여 명의 학생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호응 덕분입니다. 특히 올해는 비수도권 대학의 교수자와 학생들이 대거 참여해 전국적으로 AER이 확산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AER은 학생들에게 스타트업 실제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스타트업 경영 현장을 교실로 가져오면 교수자는 기존 강의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학습자는 실질적인 창업 생태계를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AER강의 지원은 창업 현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 아산나눔재단의 창업 보육 공간을 방문하는 마루 투어🚶➡️, AER사례의 주인공인 창업자들이 수업에 방문해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는 창업자 특강💡, 그리고 국내 최대의 창업 경진대회인 정주영 창업경진대회🎤를 참관하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이번 달에 진행된 서울시립대학교의 마루투어 현장 사진도 공유해드립니다. 마루의 공간뿐만아니라 실제 입주한 스타트업이나 창업생태계 파트너사의 임직원인 '마루민'을 직접 만나 기업 운영과 마루 생활에 대해 생생히 들어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처럼 알찬 AER강의 지원 프로그램과 함께하고 싶은 교수님이 계시다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AER을 창업 교육에 활용하는 교수자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질문을 받습니다. 그중에서 공통적인 내용들이 있는데요. 그래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AER FAQ(Frequently Asked Questions)🔍
Q: 교수자의 관심사에 맞는 사례를 찾고 싶습니다.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A:현재 AER사례는 경영학 전공과 산업군에 따라 두 가지 기준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AER 홈페이지에서 두 가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째,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사례’입니다. ‘사례’ 부분을 클릭하시면 모든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 좌측에 필터 기능이 있습니다.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원하는 사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둘째,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자료실’입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시면 여러 수업 자료가 보입니다. 그 중 ‘Case Category Map’을 선택하시면 모든 사례의 분류를 한 눈에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Case Category Map은 pdf 형태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Q: AER을 잘 활용하는 교수법이 궁금합니다. 교수법 관련 자료가 없을까요?
A:AER 홈페이지 내 ‘자료실’과 ‘공지 사항’ 내 교수자들의 창업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이 모아져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발송되는 AER 뉴스레터 내용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뉴스레터를 통해서 AER를 활용한 모범 교수법들이 종종 소개되고 AER 교수법 세미나 공지가 공유됩니다.
Q: AER홈페이지에서 티칭노트(teaching note)를 다운로드 할 수 없습니다.
A: 학습자는 티칭노트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교수자만 접근 및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티칭노트에 접근하려면 우선 AER홈페이지에 교수자로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 과정에서 교수자 홈페이지 혹은 교수자 신원 확인이 가능한 온라인 링크를 반드시 기입해야 합니다. 그러면 운영진이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가입을 완료합니다. 가입 완료에 최대 5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후 교수자는 모든 AER 사례의 티칭노트를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AER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기신다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AER 딜레마 백과사전 발간 예정 안내
창업가의 하루는 결정의 연속입니다. 창업가는 경영인으로서 복잡한 딜레마에 빠져 이것이 좋을지 저것이 좋을지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그렇다면 창업가가 자주 맞닥뜨리는 딜레마가 있을까요? 예, 있습니다!
그래서 딜레마에 둘러싸인 창업가의 일상을 묘사하고 있는 AER이 창업가들의 흔한 딜레마들을 분류해 보았습니다. 창업가들은 대략 6가지의 딜레마를 자주 경험하는데, 이는 1) 시장 선택 & 확장, 2) 비즈니스 모델 & 수익구조, 3) 제품 및 기술운영, 4) 브랜딩 & 정체성, 5) 투자 & 파트너십, 6) 지식 재산 보호입니다.
다음 달에 공개될 AER 딜레마 백과사전에서 딜레마의 유형에 따라 AER 사례를 상세하게 분석할 예정입니다. 딜레마 백과사전을 활용해서 창업 교육의 수준을 한껏 높여보시길 바랍니다.📝
🎉2025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데모데이 개최 (10/29 수)
스타트업의 등용문 ‘2025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데모데이’가 10월 29일 코엑스에서 열립니다! 이번 데모데이에서는 글로벌 뷰티 기업을 이끌고 있는 김병훈 APR 대표님의 기조연설과 함께, 글로벌 트랙(아산 보이저)∙다양성 트랙(아산상회)∙기후테크 트랙(아산 유니버시티)∙예비창업 트랙(아산 두어스) 등 4개 트랙에서 액셀러레이팅을 거쳐 결선에 오른 23개 창업팀의 피칭을 직접 만나볼 수 있습니다.🎤또한, 33개 정창경 창업팀의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스타트업 부스’와 다양한 경품이 제공되는 ‘응원 댓글 이벤트’도 함께 준비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현장 창업 교육의 생생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자리이니, 교수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